영어책 읽기 노하우

Extensive Reading 과 Intensive Reading 차이_영어책 다독과 정독이란?

클라우드워커 2021. 6. 4. 21:46
반응형

Intensive Reading (정독)이란?

 

이미지출처: edumaxi.com

 

Intensive Reading 은 테스트, 평가 및 지식을 얻기 위해 주로 핵심이나 짧은 문장 단락을 읽는것입니다.
그러므로 읽고 있는 문장의 단어, 문법, 구문규칙을 분석하거나 문장의 핵심, 주제, 요점을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 문장을 분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.
또한 특정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과 같은 독해력 테스트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.

보통 학생들이 보는 교과서 문장, 시험문제, 수능평가, 게시물등을 읽는것이 모두 Intensive Reading 에 해당합니다.
Intensive Reading 은 언어를 분석함으로서 언어 학습자가 언어의 문법과 구문을 실제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(Bottom-Up 방식)

그러므로 언어 학습의 정확성 (Accuracy) 를 높이기 위해서는 Intensive Reading 이 필요합니다.

Extensive Reading (다독) 이란?

 


반면 Extensive Reading 은 짧은 문장을 정독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닌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가능한 많은 책을 읽고 독서 자체를 즐기는 것입니다.
그래서 Extensive Reading 을 Reading for Pleasure (Pleasure Reading) 이라고도 합니다.

책을 많이 읽을 때 노출되는 수많은 어휘와 문장의 양을 생각 해보세요 🙄

이 접근 방식은 영어로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으면 광범위한 어휘 및 문법 구조에 노출되고 언어가 자연스럽게 유창해진다는 것입니다~

예를들어, 높이 나는 새를 상상해보세요~

높이 날면 자세한 나무 하나하나 (단어 문법 문장 분석) 를 보는게 아닌 전체 숲 (큰 맥락)을 내려다 볼수 있으며 더 멀리 볼수 있습니다.
(Top Down 방식)

다독을 위해서는 유창함과 완벽한 이해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대부분의 경우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문맥 (Context) 이나 상황으로 부터 이해할 수 있으며, 몇몇 단어들을 모른다 해도 줄거리를 이해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.
만약 중요한 핵심 단어라면 여러번 반복되기 때문에 그때 찾아봐도 됩니다.

보통 Extensive Reading 이나 Pleasure Reading 시 영어책의 수준은 i+1 으로 정합니다.
i+I 이란 학생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상태, 즉 약 90~95% 정도의 단어를 이해할 정도의 수준이면 충분합니다.

Extensive Reading 시 우리는 어휘나 문장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므로 자연스럽게 영어에 익숙해지며 언어 구사력, 유창성 (Fluency) 이 향샹된다는 것입니다.

다독을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가 좋아하는 책을 고르게 하세요.
영어책 읽는 즐거움에 빠질수록 언어의 구조, 어휘, 관용구에 점점 더 익숙해지고
책읽기가 점점 빨리지며 자연스럽게 언어가 습득됩니다.

아이가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단어와 문법, 문장을 분석해가며 언어를 공부 하는것과,

해리포터 책의 다음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스스로 책에 푹 빠져서 영어책을 읽어가는 것, 두가지를 비교해보세요 ~

Intensive Reading (accuracy) 과 Extensive Reading (fluency) 방식은
어느것이 더 좋다기 보다는 모두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~

영어책 읽기는 어느 한가지 방식으로만
편식하여 읽기보다는
골고루 상호 보완적으로 다양하게 많이 읽는것이 중요합니다~

 

반응형